openai와의 채팅/배미순 편집장

by 배미순 posted May 13, 2023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수정 삭제

openai와의 채팅/배미순 편집장

 

최근에 나는 chat.openai.com을 열어 openai와 채팅을 했다그러나 나는 내가 만들어 놓은 웹페이지에도 잘 접속을 못한다왜냐하면 <시카고 시니어 클럽>에서 손원수 대표님이 가르쳐주는 웹 클래스에서 나는 제일 마지막 수강자이고 제일 못하는 수강자이기 때문이다나는 전혀 스트레스도 안 받고 공부하고모르면 또 가르쳐 주는 보조 교사가 있기에 조금도 걱정을 하지 않고 있다. “컴퓨터 배우는 데 시간이 좀 늦어지면 어떠랴?”싶어 속도도 내지 않는다.  어떤 땐 기억하고 있는 패스워드로 입력해도 로그인이 안 될 때도 있어 게으름을 피다 보니 열심히 진도를 따라가지 못하는 수강자에 속하고 말았다늘 열심히 가르치는 선생님과 진도를 잘 따라가게 하려고 애쓰는 보조 교사님께 미안할 뿐이지만 콩나물 시루처럼 물을 주면 다 빠져나가는 데도  콩나물은 쑥쑥 자라나지 않겠나 싶은 마음이다.대표님은 우리 시니어들을 똑똑한 시니어들로 만들어 주겠다는 포부가 대단한 분이다그래서 오랫만에 숙제를 좀  해보려고 컴퓨터 앞에 앉은 것이다.

 

나는 먼저 드라마 쿵푸(Kung Fu)’에 대해 알고 싶었기 때문이다. LA에 사시는 미미 작가로부터 좋은 소식이 온 것은 작년 7월이었다.  딸 크리스티나가  쓴 쿵푸가 미국에서 20 best drama 시리즈에 뽑혔다는 소식이었다.시카고에서는 CW(채널 26)에서 매주 수요일 저녁에 방송되며 시즌 2가 작년 7월말에 끝났고 시즌 3는 10월부터 시작하게 된다는 것이었다그러나 나는 어찌 어찌 그 방송을 못 봤다그리고 사위인 Craig Rosenberg의 새 드라마로 로맨틱 스릴러물인  ‘Based on a true story’도 그 당시 곧 크랭크 인 된다는 소식을 알려 주셨다.그리고 보름쯤 후 크리스티나의 쿵푸가 HCI 상후보에 올랐고 그리고 올해 2월달에 워너 브로스 텔레비젼 그룹에서 쿵푸가 상을 받게 됐다고 전해 주셨다.  

 

그래서 결국 인공지능에게 그 질문부터 했다.

"쿵푸(Kung Fu)" 2021년에 방영된 미국 드라마 시리즈이며크리스티나 김의 작품입니다 작품은 니키 (Nicky)라는 중국계 미국인 여성 주인공의 이야기를 중심으로 전개됩니다.

Nicky 어릴  부모님과 함께 중국에서 미국으로 이민을 왔지만이후 부모님의 죽음으로 인해 혼자 남겨진  살아가고 있습니다그러던  복수심에 불타는 니키는 과거를 뒤로한 채로 새로운 삶을 살기 위해 명문대학을 졸업하고취직을 하고하지만 어느  과거의 비밀이 그녀를 찾아오면서 이제껏 숨겨왔던 중국의 쿵푸 실력을 활용하게 됩니다 드라마는 액션과 드라마가 섞인 형태로니키의 성장과 여러 인물들의 인간 관계를 그립니다또한 중국 문화와 쿵푸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요소도 포함되어 있습니다.”라고 답했다.

 

 크리스티나는 한국인인데 중국인을 모델로 삼았을까?하고 다시 물었다.

크리스티나 김은 한국계 미국인 작가로그녀가  "Kung Fu" 중국계 미국인 여성 주인공의 이야기를 다룹니다작품에서 중국 문화와 쿵푸를 주요 소재로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중국인을 모델로 삼았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그러나 작가인 크리스티나 김은 이번 작품을 통해 중국 문화와 쿵푸를 소개하면서또한 다양한 인종과 문화 간의 상호 이해와 공감을 촉진하고자 한다는 의도를 밝힌  있습니다따라서 작품에 등장하는 인물들은 다양한 인종과 배경을 가지고 있으며중국계 미국인 주인공의 이야기를 통해 문화적 다양성과 대안적 시각을 제시하고자  것으로 보입니다.”

 

그가 받은 HCI 상이란 어떤 상인가요?”하고 다시 물었다.

죄송합니다. "" 받은 HCI 상이 어떤 것인지 구체적으로 언급하지 않았기 때문에어떤 상을 받았는지 파악할  없습니다. HCI(Human-Computer Interaction) 사람과 컴퓨터 상호작용 분야를 의미하며, HCI 상을 시상하는 기관이나 단체도 다양하게 존재합니다상을 받은 작품연구개인 등에 따라서 상의 이름과 내용이 다를  있으므로보다 구체적인 정보가 필요합니다추가적인 정보를 제공해주시면 더욱 상세한 답변을 드릴  있을 것입니다.”하고 답했다.

 

그녀가  다른 작품들을 말해 주세요.

 

  • "Lost Girls" (2018) : 실종된 소녀들의 이야기를 다루는 미스터리 스릴러 소설입니다.

     

  • "미나 리의 마지막 이야기" (2020) : 어느  갑작스러운 사고로 사라진 어머니와 딸의 이야기를 다루는 소설입니다.

     

  • "Kung Fu" (2021) : 중국계 미국인 여성 주인공의 쿵푸와 과거의 비밀을 그리는 드라마 시리즈입니다.

     

  • "세븐데이 스위치" (2022) :  여자가 자신의 삶을 바꾸는 일주일 동안의 이야기를 다루는 로맨스 소설입니다.

     

그러나 내가 질문한 <시카고의 시인 배미순>에 대한 것에는 오류가 너무 많이 나왔다. “시카고의 배미순(me Soon Bae_Mee Soon Yoo) 대한민국 출신의 여성 시인입니다. 1947년에 출생하여, 1970년대에 문학계에 데뷔하였으며현재는 미국 시카고에서 시를 쓰고 활동하고 있습니다대표작으로는 『바람의 시』『미안해』『나의 꿈은 깨어나지 않는 꿈』 등이 있습니다.”

 

미안해요. AI! 대표작은 내 것이 아니예요.”